본문 바로가기
주제별가요

야구 응원가

by Ἀμφίων 2021. 5. 1.
반응형

한국 야구 응원가

 

야구의 시작은 대한제국 때부터이다. 야구는 분명 근대의 외국 산물이면서도 유난히 한국 사람들이 좋아 하는 것 같다. 잠깐 농구로 넘어가긴 했으나 다시 야구로 돌아왔다. 특히 부산 사람들의 야구 사랑은 미다고 해야 한다. 져도 소리 지르고, 이겨도 소리 지른다. 그런 그렇고 오늘은 야구 응원가를 정리해보자.

 

전체 응원가

<아파트>

 

 

 

언제인지 아무도 모르지만 야구장에 가면 이상하게 윤수일의 <아파트>를 부르고시작했다. 어느 팀을 막론하고 하여튼 아파트는 다 부른다. 그런데 박상민이 윤수일 메들리 (LIVE앨범)를 부르면서 다 이런 스타일로 부르게 된다.

 

 

부산 / 롯데 자이언츠

<부산 갈매기<돌아와요 부산 항에>

 

실제 응원하는 모습

문성재가 부르는 <부산 갈매기>

 

문성재가 부르는 돌아와요 부산항에

조용필이 부르는 <돌아와요 부산항에>

 

 

 

응원가로 부르는 <돌아와부산항에>는 가사를 (최~강 롯데!) 추가했다.

꽃피는  동백섬 에 봄이 왔건만 (최~강 롯데!)
형제 떠난 부산항에 갈매기만 슬피 우네 (최~강 롯데!)

오륙도 돌아가는 연락선마다
목 메어 불러 봐도 대답 없는 내 형제여

돌아와요 부산항에~
그리운 내 형제여~

 

전남 / KIA타이거즈

<남행열차>

김수희가 불러 전국민적 사랑을 받은 노래이다. 사랑의 슬픔와 이별을 노래한 곡이데 경쾌하고 상당히 빠르다. 

<목포의 눈물>

일제강점기 시절의 아픔을 담은 서정적인 노래이다. 그런에 느린 이 곡이 어떻게 야구장에서 응원가로 사용되었는지 의아하다. 그것도 광주도 아닌 목포를 말이다. 하여튼 함께 부른 동영상을 들어보면 웅장한 느낌이 든다.

 

야구장에서 부르는 <남행열차>

 

김수희가 부르는 <남행열차>

 

 

 

이난영의 <목포의 눈물> 주현미가 부름

 

LG트윈스

<서울의 찬가> <서울의 아리아>

 

 

 

 

 

 

 

서울의 아리아

오오오오오~오 오오오오오 오 오오오오~오 오오오오오
우리들의 함성을 여기에 모~아 (함성) 외~쳐라 무적 LG! 자 승리하라 LG!
LG의 승리 위해 다 함께 외쳐라! 외~쳐라 무적 LG! 자 승리하라
LG! LG의 승리 위해 다 함께 외쳐라! 무! 적! L! G!
오오오오오~오 오오오오오 오 오오오오~오 오오오오오
우리들의 함성을 여기에 모~아 (함성) 외~쳐라 무적 LG!
자 승리하라 LG! LG의 승리 위해 다 함께 외쳐라!
외~쳐라 무적 LG! 자 승리하라 LG!
LG의 승리 위해 다 함께 외쳐라!
LG의 승리 위해 다 함께 외쳐라!

 

 

한화 이글스

한화 이글스의 정식 응원가는 따로 있지만 이글스의 팬들은 한결같이 <내 고향 충청도>를 부른다. 그런데 들어보면 한국전쟁 1.4후퇴를 배경으로 노래하고 있다. 전쟁 노래치고는 너무나 흥겹다. 이게 야구 응원가로 사용된 것이 기이하고 흥미롭다. 처음 누가불렀는지 참 궁금하다.

<내 고향 충청도>

일사후퇴때 피난 내려와 살다 정든 곳 두메나 산골 태어난 곳은 아니었지만 나를 키워준 고향 충청도 내 아내와 내 아들과 셋이서 함께 가고싶은 곳 논과 밭사이 작은 초가집 내 고향은 충청도라오 어머니는 밭에 나가고 아버지는 장에 가시고 나와 내 동생 논길을 따라 메뚜기잡이 하루가 갔죠 내 아내와 내 아들과 셋이서 함께 가고싶은 곳 논과 밭사이 작은 초가집 내 고향은 충청도라오 내 고향은 충청도예유

 

한화 이글스 응원가 <불타는 태양>

가사
워워워워워~ 워워워워워~ 워워워워워~
(1절)불타는 태양을 보라! (보라!) 
우리의 힘과 열정을 보라!태양마저 집어삼킨다 외쳐보자 한화이글스! (이글스!)
즐겨보자 우리의 축제! (축제!) 승리의 함성을 불태우자!비상의 날개를 펼치고 하나되어 날아보자!
(후렴)꿈의 이글스 감동의 이글스언제나 승리뿐이다 패기와 정열 뿐이다우리 꿈을 향해 모두 함께!워워워워워~ 워워워워워~ 워워워워워~최강한화 승리의 한화 영원히 함께한다 이글스!
(2절)하나된 우리를 보라! (보라!) 이글스의 승리를 보라!희망의 날개를 펼치고 하나되어 날아보자!(후렴)워워워워워~ 워워워워워~ 워워워워워~최강한화 승리의 한화 영원히 함께한다 이글스!

 

 

NC다이노스

<Come on Come on 마산스트리트>

 

2007년에 발표한 노브레인의 정규 5집 '그것이 젊음'의 수록곡 중 하나이다. 보컬인 이성우가 마산 출신이라 이 노래를 만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다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다 원래 마산을 노래한 곡은 가곡인 <가고파>가 있었다. 하지만 야구장에서 부르기에 전혀 어울리지 않았다. 마산이 창원과 통합하면서 마창지역이 창원시로 개명된다. 이 때 창원에 연고를 둔 NC다이노스 팀 응원가로 사용되게 된다. 마땅히 마산을 대표할 만한 노래가 없었던 이들에게는 최고의 노래였던 것이다. 

 

가사
내가 태어난 그 곳 마산 스트리트
바닷바람 거친 항구의 도시
특별한 것도 정 갈만한 구석 없어도
난 그 곳을 사랑하네

콜라빛나는 바닷물이 흘러흐르고
아줌마의 구수한 마산 사투리
정든 그 곳을 등지고서 난 떠나왔네
꿈을 가득 안고서

흘러가는 한강의 강물이여
마산항으로 내마음 보내다오

Come on Come on 마산 스트리트여
Come on Come on 나의 나의 친구여
Come on Come on 마산 스트리트여
뛰어올라라

일가친척 하나 없는 서울로 와서
집도 절도 없이 떠도는 나날
싸구려 낡은 나의 기타 함께라면
난 어디든 즐거웠지

몇년만에 찾아간 마산 스트리트
내가 거주하던 나의 집은
아버지의 눈물과 함께 날 떠나갔네
나의 추억과 함께

달려가는 서울행 열차여 워어어
흘러내린 내눈물 닦아주오

Come on Come on 마산 스트리트여
Come on Come on 나의 나의 친구여
Come on Come on 마산 스트리트여
뛰어올라라
뛰어올라라 Ah Ha

흘러가는 한강의 강물이여 워어어
마산항으로 내마음 보내다오

Come on Come on 마산 스트리트여
Come on Come on 나의 나의 친구여
Come on Come on 마산 스트리트여
뛰어올라라

Come on Come on 마산 스트리트여
Come on Come on 나의 나의 친구여
Come on Come on 마산 스트리트여
뛰어올라라

 

나의 사랑 kt wiz (前 Let's go together)

승리하라 kt wiz 열광하라 kt wiz 나의 사랑 kt wiz 워어어어 워우워 (x2) Let's go together we are the kt wiz 승리하라 열광하라 나의 사랑 kt 승리하라 kt wiz 열광하라 kt wiz 나의 사랑 kt wiz 워어어어 워우워 (x2)

 

<kt wiz 영원하리라>

이 팀은 응원가 저작권 문제가... 하여튼... 대표할 만한 곡이 애매하다.

k! t! wi! z! 영! 원! 하! 라! kt wiz 영원하리라 kt wiz 워우워우워어 kt wiz 영원하리라 kt wiz 워우워우워 (x2)

 

삼성 라이온즈

진짜.. 웃기다. 선수 이름을 응원가로... 하여튼 대구 사람들 재밌어.. 대구인들의 야구 사랑은 부산 만큼은 따라가지 못해도 제법 강하다. 스타디움을 세울 정도니... 하여튼 꼭 승리 하시길... 그런데 진짜 대표 응원가는 뭔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