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인

박인희 생애와 앨범

by Ἀμφίων 2022. 9. 25.
반응형

박인희 생애와 앨범

박인희 생애

박인희(朴麟姬)는 대한민국 가수이다. 작사와 작곡, 방송까지 했던 1970년대를 풍미했던 여성 가수이다. 1970년대 트로트가 전부였던 한국 가요계는 미국으로부터 들어온 포크 열품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서서히 시작되었다. 60년대 후반에 몇 팀이 대학가를 중심으로 시작된 포크 음악은 70년대 타오르기 시작했고, 80년대 절정을 이루었다. 박인희는 7080 세대의 중심에 있던 인물이다.

 

1945(또는 1946년)에 서울에서 태어났다. 풍문여자중학교를 나왔다. 1971년 숙명여자대학교 불문과 재학 중에 혼성 포크 듀엣 '아에모아'를 결성하여 <약속>을 발표한다. 1971921TBC가요대상 중창단 부분에서 대상을 수상할 만큼 뛰어난 가수였다. 하지만 그해 9월 팀을 해체 한다. 작문 실력도 탁월하여 숙명여대 3학년 재학 중 지은 시인 <얼굴>이 후에 <한국의 명시집>에 실릴 정도였다. 1989년에는 풍문여자중학고 동창이었던 이해인 수녀와 함께 수필집을 낸다.

 

1971년9월21일 TBC가요대상 중창단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였다. 그해 9월에 그룹을 해체하고 DBS 《3시의 다이얼》의 진행을 맡았으며, 이후 1981년까지 방송인으로 활동을 계속하였다.(위키백과 박인희) 많은 인기를 누렸던 이필원과 박인희가 연극을 보러 간것을 주간경향에서 대서특필하면서 많은 비판을 받았다. 지금이야 황당한 일처럼 보이지만 1970년대의 보수적 관점에서 남녀가 함께 손을 잡고 영화관에 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결국 그해 두 사람은 각자 결별하고 솔로로 전향하게 된다.

 

박인희는 '노래하는 시인'이란 별명을 가지고 있다. 7-80년대 포크 음악이 그러한 성향이 강하기는 했지만 박인희의 노래는 유독 더 심했다. 멜로디 뿐 아니라 가사가 전반적으로 서정적이다. 박인희 자신이 스스로 가사에 무척 고심했다고 한다. <세월이 가면>은 박인환(1926-1956) 시인의 묘에 새겨진 <세월이 가면>을 빌려온 것이다. 박인희는 박인환의 시를 좋아했다. 또 다른 노래인 <목마와 숙녀> 역시 박인환의 시에서 가져온 것이다.

 

가을은 이별의 계절이다. 곧 겨울이 올터이니 이별을 준비해야 한다. 자신을 감싸던 수많은 잎을 떨쳐내고 본질로 돌아갈 시간이다. 사랑이라 여겼던 열정, 반복, 정열, 그리고 갈증. 이 모든 것들은 추억이 되어 대지로 돌아간다.

 

시는 즉흥적이다. 1956년 서울의 어느 술집에서 박인환은 볼페을 들고 끄적였다. 시가 맘에 들었던 이진섭이 곡을 덧대었다. 즉흥적 감상, 뿌리도 없고 삶의 해부도 필요지 않다. 사랑이란 원래 그런 것이다. 사유의 종말, 그러기에 더욱 본질에 가깝다. 꾸며지지 않는 동물적 속성, 그것이 인간이다. 시가 노래가 되었을 때 수많은 가수들이 자기의 것으로 삼고 싶었다. 나애심, 현인, 현미, 조용필... 내로라 하는 가수들이 불렀지만 노래는 주인을 찾지 못했다.

 

1978년 박인희는 노래하는 시인 답게 이 노래가 나의 노래라를 것을 직감했고, 자신의 앨범에 넣었다. 그때서야 사람들이 이 노래를 듣기 시작했다. 노래의 서정성과 박인희의 풍부한 감성의 목소리가 일체가 되어 사람들을 매혹시켰다. 쓸쓸함과 슬픔, 애상이 뭔지 깨닫게 했다. 단지 이름만 비슷할 뿐이었지만 박인환의 시는 박인희를 만나 그가 천재 시인이었을 발견된다. 박인희의 목소리로 낭송된 박인환의 <목마와 숙녀>은 그의 대표 시가 되었으니...

 

낭만 시인 박인환은 노래만큼이나 허무한 사람이었고, 알콜에 기대어 살았다. '세월이 가면'을 쓰고 얼마 가지 않아 박인환은 고주망태가 되어 밤길을 걷다 31세라는 짦은 생애를 마친다. 박인환은 갔으나 그의 시는 남았으니 됐다.

 

박인희 앨범

박인희는 뚜아에무아라는 혼성 듀엣을 통해 가요계로 데뷔한다. 뚜아에무아 1지에는 이필원과 박원이라는 이름이 앨범 표지에 큼직막하게 소개되어 있다.

 

발매일은 1970년대 초반으로 알려져 있다. 1집에서 박인희는 작사와 개사에만 참여했다. 뚜아에무아는 발표되자 많은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제작자 황우루는 대박을 예감하고 연습장소도 경복궁에서 커버 사진을 촬영하며 2집을 발매한다. 2집은 박인희에게 특별한 앨범이다. 지금까지 노래에 맞는 가사에만 간접으로 참여했지만 2집은 작사와 작곡을 도맡은 것이다.

 

하지만 황우루의 과도한 욕심으로 온전한 창작곡으로 채우지 못하고 부족한 3곡은 번악곡으로 채웠다. 과연 2집도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1971년 중앙일보, 동양방송, 전남일보, 무등가용대상 등 언론사에서 주는 가요대상까지 휩쓸었던 것이다. 한마디로 '뚜아에무아' 열풍이 일어난 것이다. 당시 최고의 인기를 누린 펄시스터즈와 키보이스는 제치고 동양방송에서 중창부문 대상 수상자가 되었다.

 

그들의 기쁨은 오래가지 않았다. 너무나 보수적이었던 1970년대가 아니었던가. 남녀가 함께 다닌다는 것이 결코 쉬운 것이 아니었다. 결국 그들은 <낙엽 따라 가버린 사랑>이란 영화를 함께 보러갔다 주간경향에서 기사화되면서 위기를 맞이했다. 결국 혼성 듀엣은 해체하기에 ㅇ른다. 이후 이필원과 박인희는 솔로로 데뷔하게 된다.

 

 

뚜아에무아 1집

SIDE A

1. 그대여 그대여 / 박인희 / / 이필원

2. 스카브로우의 추억 / 박인해(개사) / 이필원

3. 제네파 쥬네파 / 박인희 개사 이필원 편곡

4. 에델바이스 / 박인희 역사 이필원 편곡

5. 동전 한 닢 / 박인희 작사 이필원 편곡

6. 세월 / 박인희 개사 이필원 편곡

 

SIDE B

1. 어여쁜 나의님 / 박인희 개사 이필원 편곡

2. 그리운 사람끼리 / 박인희 작사 박인희 작곡

3. 너와 나의 집 / 박인희 개사 이필원 편곡

4. 아침에 보는 메리 / 박인희 역사 / 이필원 작곡

5. 몰래 몰래 / 박인희 작사 이필원 작곡

6. I(Who have nothing) / 이필원 편곡

 

 

 

뚜아에무아 1집 표지

 

뚜아에무아 2집

SIDE A

1. 나의 사랑 나의 기쁨 / 박인희 작사 이필원 작곡

2. 사랑의 포도주(섬머와인) / 박인희 작사 이필원 작곡

3. 약속 / 박인희 작사 이필원 작곡

4. 저 언덕 넘어 / 박인희 작사 이필원 작곡

5. 도나도나 / 박인희 작사 이필원 작곡

6. 발자국 / 박인희 작사 이필원 작곡

 

SIDE B

1. 사랑한다 말해주오 / 박인희 작사 이필원 작곡

2. 세월이 가면 / 박인환 시 이진섭 작곡

3. 선데이 모닝 / 이필원 편곡

4. 추억 / 박인희 작사 이필원 작곡

5. 날으는 새처럼 / 박인희 개사 이필원 편곡

6. Bookend Themes / 이필원 편곡

 

 

박인희 스테레오 골든앨범 VOL. 1

1972년 발매된 이 앨범은 박인희 솔로 앨범이자 작사가 박건호의 데위 앨범이기도 하다. 박건호가 총10곡 중에서 9곡을 썼다. 박인희의 유일한 작사곡인 <얼굴>은 숙명여대 불문과 3학년 재학중에 작시한 자작시이다. <한국의 명시집>에 들어가 있기도 한 이 시는 단순하고 아름다운 선율을 담고 있다

 

SIDE A

1. 모닥불 / 박건호 작사 박인희 작곡

2. 돌밥 / 박건호 작사 박인희 작곡

3. 얼굴 / 박인희 작사 손흥수 작곡

4. 마지막 태양이라면 / 박건호 작사 손흥수 작곡

5. 이사도라 / 박건호 작사 외국곡 손흥수 편곡

 

SIDE B

1. 소나무에 이름을 새기고 / 박건호 작사 손흥수 작곡

2. 어느 여름날 / 박건호 작사 손흥수 채보

3. 접동새 / 박건호 작사 손흥수 작곡

4. 아사녀 / 박건호 작사 손흥수 작곡

5. 갈대밭에서 / 박건호 작사 손흥수 작곡

 

 

박인희 고운노래모음

 

박인희가 1974년에 발표한 솔로 앨범이다. 세번 째 솔로 앨범이다. '고운노래모음'이란 타이틀이 붙은 첫번째 앨범이다. 이 타이틀로 5집까지 발매된다.

 

발매 1974

제작사 지구레코드

앨범유형 정규앨점

앨범번호 JLS 120914

 

넘버 / 곡명 / 노래 / 작사 / 작곡 / 편곡

 

SIDE A

1. 하얀조가비 / 박인희 / 강동길 / 박인희 / 이철혁

2. 미루나무 / 박인희 / 박인희 / 박인희 / 이철혁

3. 사랑의 휴일 (Holiday) / 박인희 / 문예부 / / 이철혁

4. 사랑의 추억 / 박인희 / 박인희 / / 이철혁

5. 젊은날의 우리들 / 박인희 / 박인희 / 박인희 /이철혁

 

SIDE B

1. 재회 / 박인희 / 박인희 / 박인희 / 이철혁

2. 당신은 없었어요 / 박인희 / 문예부 / 박인희 /이철혁

3. 비야비야 / 박인희 / 문예부 / / 이철혁

4. 그리운 사람끼리 / 박인희 / 박인희 / 박인희 / 이철혁

5. 파란 꽃향기 / 박인희 / 문예부 / 이철혁

 

세월아 / 봄이 오는 길

 

  • 발매일 1974년 2월 23일
  • 제작사 오아시스레코오드사
  • 앨범유형 정규앨범
  • 앨범번호 OL 1497

 

번호 / 곡명 / 노래 / 작사 / 작곡 / 편곡

 

SIDE A

1. 세월아 / 박인희 / 박건호 / 김기웅 / 김기웅

2. 나의 소망 (Top of the world)(외국곡) / 박인희 신동욱 / 가펜터즈 / 복기호

3. 들길 / 박인희 / 박건호 / 김기웅 / 김기웅

4. 알로하오에 (Aloha oe) (하와이민요) / 박인희 / 박인희 (역사) / 하와이 민요 / 김종하

5. 섬아기 / 박인희 / 한인현 (동시) / 이홍렬 / 김종하

6. 봄이 오는 길 / 박인희 / 김기웅 / 김기웅 / 김기웅

 

SIDE B

1. 봄이 오는 길 / 박인희 / 김기웅 / 김기웅 / 김기웅

2. 목마와 숙녀 / 박인희 / 박인환 (작시) / 김기웅 / 김기웅

3. 모닥불 / 박인희 / 박건호 / 박인희 / 김종하

4. 돌밥 / 박인희 / 박건호 / 박인희 / 김종하

5. 내 사랑아 (Oh! My love) / 박인희 / 이종환 (역사) / 이종환 / 안건마

6. 몰래 몰래 / 박인희 / 박인희 / 이필원 / 김종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