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0년대가요

나 하나의 사랑,가사, 송민도

by Ἀμφίων 2021. 6. 20.
반응형

나 하나의 사랑

작사 손석우 

작곡 손석우

노래 송민도

발표 1955년

 

 

곡해설

처음 이 노래를 듣고 깜짝 놀랐다. 분명 발표 연도가 1955년인데 80년대 초반의 느낌이 물씬 풍기기 때문이다. 처음 들을 때는 둘다섯의 <밤배>의 오리지널 버전인줄 알았다. 장유정은 <한국 대중음사 개론>에서 50년대 후반의 노래를 이렇게 표현다.

"트로트와 달리 7음계적 성격이 좀 더 강하여 서구 대중 대중음악과 닮은 느낌을 주는 노래도 차츰 대중적인 호응을 얻었다. <나 하나의 사랑> <청포도 사랑> <산장의 여인> <검은 장감> 드이 대표적인 작품들이다."
(p.203)

그러니까 이 노래가 50대 곡이 아니라 80년 곡처럼 느낀 것은 이전의 트로트나 신민요와 다르게 7음계가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가사에 있어도 상당히 파격적이다. 70년대 중반 이후에 등장하는 개인적 사랑에 대한 담담한 고백이 곡 안 스며 있다. '나 혼자만이 그대를 알고 싶소... 갖고 싶소.' 등 당시로서 여성이 표현하기 힘든 사랑 고백을 담고 있다. 송민도는 1923년에 태어나 아직 생존하고 있는 대한민국 가수이다. 송민숙, 백진주라는 예명을 사용한 적도 있었다. <고향초>로 유명하다. 월남 전 당시 아들을 찾아 월남을 찾았다. 잠시 그곳에 머물다 종전 후 미국으로 가서 정착하다. 2006년 KBS 가요무대에 초청되어 힘든 여정을 보냈지만 팬을 만난다는 기쁨에 잘 견디고 돌아갔다. 

송민도 나하나의 사랑

 

 

가사

 

나 혼자만이 그대를 알고 싶소
나 혼자만이 그대를 갖고 싶소
나 혼자만이 그대를 사랑하여
영원히 영원히 행복하게 살고 싶소

나 혼자만을 그대여 생각해 주
나 혼자만을 그대여 사랑해 주
나 혼자만을 그대는 믿어주고
영원히 영원히 변함없이 사랑해 주

 

 

[KBS 빅쇼] 송민도 나하나의 사랑 (1995.06.24)

[KBS 빅쇼] 송민도 나하나의 사랑 (1995.06.24)

 

 

둘 다섯이 부른 <밤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