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0년대가요

샌프란시스코, 가사, 장세정, 1953년

by Ἀμφίων 2021. 4. 27.
반응형

샌프란시스코

 

작사 손로원

작곡 박시춘

노래 장세정

회사 

 

1970년대 출생한 나에게 이 노래는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1953년에 철저히 이국적인 노래가 국내에서 발매되다니... 그것도 전쟁 직후인 1953년에 말이다. 이 노래는 1953년 장세정이 처음 불렀고, 후에 백설희가 다시 부름으로 최고의 인기곡이 되었다. 매력적 보이스를 지닌 백설희의 부른 노래가 대중들에게 더 각인되었다. 그런데  이 노래보다는 <나성에 가면>이 더 떠오르는 이유는 뭘까? 하여튼 하단에 함께 링크했다.

 

1951년 한국전쟁이 시작된 후 미국은 구호 물자를 싣고 병원선 2척을 보낸다. 그것을 보고 지은 노래가 <병원선>이다. 또 한 노래가 있는데 그 노래가 바로 장세정이 부른 <샌프란시스코>이다. 샌프란시스코는 LA(나성) 1900년대 도산 안창호가 미국으로 건너가 독립운동을 벌인 곳이기도 하다.

 

 

가사


비너스 동상을 얼싸안고 소근대는 별그림자
금문교 푸른물에 찰랑대며 춤춘다
불러라 샌프란시스코야 태평양 로맨스야
나는야 꿈을 꾸는 나는야 꿈을 꾸는 아메리칸 아가씨

네온의 불빛도 물결따라 넘실대는 꽃그림자
금문교 푸른 물에 찰랑대며 춤춘다
불러라 샌프란시스코야 태평양 로맨스야
내일은 뉴욕으로 내일은 뉴욕으로 떠나가실 님이여

 

 

 

백설희가 부르는 <샌프란시스코>

 

개인적으로 제가 듣기에 가장 아담하고 듣기 좋은 목소리입니다.

 

 

문희옥이 부르는 <샌프란시스코>

 

 

 

나성에 가면

 

반응형